타카노 초에이 탄생의 땅

타카노 초에이 탄생의 땅

이곳은 에도시대 말기의 난초학자, 타카노 초에이가 태어난 장소입니다. 타카노 초에이는 문화원 년(1804년) 5월5일, 미즈사와 다테가(家)의 가신(家臣) 고토  소스케와 가신(家臣)타카노 겐탄의 딸,미야의 3남으로 태어난 막부 말기의 난학자(네덜란드어를 사용해 서양학문과 문화를 연구하는 학자)입니다. 9세 때 아버지 소스케를 잃고, 어머니의 백부의 양자가 되어 타카노 가(家)에서 자랐습니다.
 지금의 일본 정부에 해당하는 에도 막부는 특정국가 이외의 외국과 무역을 금지하는 쇄국정책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쇄국정책에 의해 일본은 의학, 천문학, 병학, 민주화 등 많은 분야에서 유럽과 미국에 비해 발전이 지연되었습니다.
 타카노 초에이는 일본의 근대화와 민중을 위해, 무역을 허락받은 몇 안되는 나라 중 하나인 네덜란드의 학문(난학)을 배우려고 생각했습니다. 17세에 에도(현재의 도쿄)에 상경해 네덜란드 의학을, 무역항인 나가사키 데지마에 가서는 네덜란드로부터 파견된 시볼트의 나루타키 학원에서 의학, 과학, 역사, 정치 등을 배웠습니다. 그는 기근에 대비하여 소바와 감자재배를 추천하는 책및 일본에서 처음으로 사람의 몸의 구조(생리학)등을 주제로 한 저서 등을 집필하였습니다.
 텐포8년(1837년), 에도 막부는, 일본인 표류민을 구하고 내항한 모리슨 호(미국의 상선)를 공격해 추방했습니다. 초에이는 잠을 자던 중 꿈 속에서 어떤 집회에 참가하여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후에 그 때 들은 이야기를 테마로 한 '꿈 이야기'라는 책을 쓰게 됩니다. 그는 그 책을 통해 모리슨 호를 몰아내는 대신 받아들여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주장했습니다. 이 일로 초에이는 막부를 비판했다고 하여 종신형을 받게 됩니다.
 코우카원 년(1844년), 화재를 틈타서 탈옥한 후, 수많은 문인이나 우와지마 번주들에게 보호를 받으며, 의료, 천문학, 병학 등의 번역서를 썼습니다. 카에이3년(1850년) 10월30일, 에도의 은신처에서 막부의 장교에게 습격을 당해 47세에 사망했습니다. 
그 후, 메이지31년(1898년) 7월4일, 민중들과 일본의 미래를 위해서 노력한 생전의 공적이 재평가되어, 메이지천황으로부터 「정사위(쇼시이)」라고 하는 높은 지위로 추정됨으로써 초에이의 명예가 회복되었습니다.

Materials


  • Therefore, a gift letter from Takano Nagai Wan's throne, a foreign letter

  • Two things test

  • Inscription of Professor Takano, fourth rank of gift

  • dream story

Places related to Choei Takano